대학원

학과소개

국제통상학과 (☎ 02-300-0760 FAX:02-300-0734)
학과소개 학과내규 교수진 교과과목 홈페이지
전공분야와 연구분야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는 1962년 설립된 무역학과를 모태로 오랜 역사와 전통 아래 지금까지 수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왔다. 무역실무를 중심으로 하는 무역학과의 교과과정이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아 국제적인 감각과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필요가 급증하는 사회적 수요의 변화를 충족시키기 부족하다는 판단 하에 2006년부터 국제통상학과로 학과의 명칭을 개편하였다. 국가 간 통상관계 및 경제협력의 중요성과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합형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해 국제통상과 글로벌경영 분야를 두 축으로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으며, 국제 통상 및 국제 비즈니스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에 국제통상학과는 통합형 인재 양성에 요구되는 기초학문 역량 강화와 더불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산업 현장 중심의 실무적 응용 기반을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다양한 학생 중심의 행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기능력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징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비전은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개인과 사회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해 나아갈 수 있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융합형 전문 인재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비전 실천을 위한 3대 교육목표는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진취적 인재 양성’, ‘통상과 글로벌 경영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 ‘사회적 소통과 현안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집중되어 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진취적 인재 양성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과 준비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교과 과정과 비교과 과정을 포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전 의지와 실천을 교육하고 지원한다. 학생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기회 확대를 위한 교육 콘텐츠로 글로벌 프론티어 학술제, 글로벌 리더쉽 프로그램, 평생지도교수제, 재학생-졸업생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의 현장 학습능력과 진로 및 취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통상과 글로벌 경영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유능하고 성실한 통상, 물류, 글로벌 경영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학생 개인의 비전 실현과 국가 경제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전문 역량을 심층적으로 함양하도록 교육하고 지도한다.

사회적 소통과 현안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다원화된 글로벌 경쟁 사회에서는 전문 역량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과 당면한 문제 해결 능력도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학과 학생들이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지성과 품성과 감성을 사회 구성원들과 글로벌 사회에서 소통하고 보다 성숙한 글로벌 인재로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인격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교육목표

* 국제무역, 해외영업, 국제물류, 국제금융, 해외투자 진출 등 실무 전문가
* 금융기관: 자산/투자 관리 분석, 외환거래, 금융업무 일반 등
* 일반 기업: 기획, 영업, 총무, 인사, 재무 등
* 정부/공공기관, 공기업: 통상 관련 공무원, KOTRA, 무역협회, KOICA, 전경련, 상공회의소 등
* 교육, 연구기관: 교직원, 다양한 공공/민간 경제/경영 연구원
* 국제기구: WTO, IMF, World Bank Group, OECD, ADB 등
* 해외 외국기업: 국내/해외 법인/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