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물리학과, 기초 과학을 통해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양성
자주 묻는 질문
HOME > 물리학과소개 >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Q. 물리학은 천재들만 하는 학문이라고 하는데, 전공하기 너무 어렵지 않나요?
만약 그렇다면, 수학이나 다른 학문도 마찬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수학도 가우스, 오일러와 같은 천재들이 이끈 학문이긴 하지만 다른 많은 수학자들의 노력과 자그마한 발전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수학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물리학이 뉴턴이나 아인슈타인 같이 두드러진 학자들에 의해 큰 물줄기를 열어 나갔지만 일반인의 눈에 그렇게 띄지 않는 수많은 물리학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의 물리학이라는 체계가 만들어 졌습니다. 물리학 공부를 통해서 자연과학의 기본적인 방법론을 공부하고 또한 자기 나름 대로 물리학을 이해해 가는 훈련을 착실히 한다면 그 누구라도 공부에 희열을 느낄 수 있는 학문입니다.
Q. 물리학과를 졸업하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물리학은 기초 학문이지만 넓은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품은 트랜지스터인데, 트랜지스터는 물리학자들이 만들어 낸 것이고, 또한 인터넷으로 문서를 보는 웹도 물리학자들이 처음 고안해 낸 것입니다. 물리학을 통해서 물리학적 사고 방식을 훈련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자기자신을 계발하면 사회 어느 분야에 진출하던지 많은 응용 능력을 가질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과에서 대기업으로 진출하거나 대학원 진학을 하는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물리학이라는 학문의 특성에서 오는 깊은 사고력과 더불어 노력만 충분히 한다면 공대 학생들 못지 않은 응용력도 키울 수 있는 곳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과는 졸업생들의 사회 진출 현황을 공개하고, 사회 진출한 졸업생들을 자주 학교로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사회 진출에 대한 전망을 일깨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명지대 물리학과는 어떤 분야로 특성화되어 있나요?
명지대 물리학과는 나노, 광학, 방사선, 전산 물리로 특성화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분야의 대학원으로 진학하는데 모자름 없이 학부교육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Q. 명지대 물리학과의 취업률은 어떤가요?
대부분 대학의 취업률은 4년 졸업한 뒤 바로 취업한 사람들을 통계로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졸업자들을 조사하는가가 취업률의 척도가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명지대 물리학과의 취업률은 명지대 공대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최근 삼성전자, LG 디스플레이, 삼성테크윈, 하이닉스, ASML 등 국내 및 외국계 대기업에 취업하는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단순 취업률은 졸업생의 질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명지대 물리학과에서는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 간의 정보교류, 학회 활동, 취업 활동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학생들이 의욕이 있다는 점이 우리학과의 장점입니다.
Q. 저는 물리학에 대한 막연한 꿈을 가지고 있고 정말 우주의 신비를 풀어 나가는 과학자가 되고 싶습니다. 명지대 물리학과에서 그 꿈을 이룰 수 있나요?
물리학 연구자가 되려면, 석사 박사등 대학원 과정이 필수입니다. 명지대 물리학과는 박사과정까지 있고 우수한 박사들을 배출해 왔습니다. 필요하다면 더 큰 대학의 물리학과 석박사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저는 교직을 이수하여 물리교사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물리학과에서는 교직이 있어서 성적 우수한 학생들은 교직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교직을 이수한다 할 지라도 임용고사라는 관문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교직의 꿈을 이루기는 어려운 실정이긴 하지만 최근에 사립학교 교직원이 된 사람도 있고 학원가에서 유명한 강사도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 중등교원에 임용된 학생도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