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말
 

인사말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장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여러분들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우리 대학원은 2000년 3월 기록과학대학원으로개원을 한 이후, 2007년 3월에 전문대학원으로 승격을 하여, 석사 및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많은 기록학 및 스포츠기록분석과 문화자원기록 분야의 전문가들을 양성해왔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현재 존재하는 기록학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교육기관으로서 뿐 아니라, 최초의 전문대학원으로 석사과정 36학점, 박사과정 48점 이수라는 정규 교과과정만도 그 질과 양에서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연구실과 교실에 머물지 않고, 실천으로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실제 기록관리의 경험과 현장경험 등을 요구하는 비교과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저희 대학원의 졸업은 단순히 학위의 획득이 아니라, 실력과 실천을 겸비한 명실상부한 '기록전문가'로의 출발을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사회는 4차산업혁명을 화두로 빠른 변화를 겪고 있으며, 기록학계도 많은 변화와 미래를 위해 발빠르게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 대학원의 교수님들은 다양한 연구와 프로젝트 수행 등을 통해서도 우리 분야의 리더 역할을 하며 학생들에게도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 기록학 분야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현장성 있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혼연일체가 되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들의 열정과 노력만으로는, 결코 바라는 바를 이룰 수 없음은 물론입니다. 무엇보다 졸업 후 기록관리를 실천하고 있는 많은 졸업생들로 뭉쳐진 든든한 버팀목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졸업생과 재학생 모두가 함께 함으로써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모두 함께 인식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방향과 도전을 해나갈 것입니다.

 

 우리대학원은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며 노력하되, 변화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전문가를 키워내, 현장과 학계가 서로 소통면서 발전하는 대학원으로 도약해갈 것입니다.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원장 이 해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