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말

비전 및 목표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정부 및 민간기관의 기록물관리전문요원, 스포츠기록분석전문가, 문화자원기록 전문가 등의 체계적 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기록과학을 탐구하는 대학원입니다.
기록관리 전공은 디지털 시대와 지식정보사회의 도래로 현대의 핵심적인 지식자원인 기록의 가치가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과학적인 기록관리의 이론 및 체계적인 실습 위주의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공공기록, 기업기록, 단체기록, 개인기록 등 다양한 기록물의 전문적인 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기록관리전문가를 양성하여 기록관리의 과학화 및 체계화를 달성하고 더 나아가 고도의 기록문화를 선도해 나가도록 하는데 그 설립 목적이 있습니다.

스포츠기록분석 전공은 현대의 스포츠 대중화 시대에 각종 스포츠 분야의 기록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스포츠 기록에 대한 종합정보망을 구축하고 국가의 체육정보 표준화 작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포츠기록전문가를 양성하여 각종 스포츠 분야의 경기력을 과학적으로 향상시키고 국민의 스포츠 정보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켜 국가의 스포츠 위상을 제고시키는데 이바지하고 나아가 스포츠 관련 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도모함을 통해 국가의 스포츠문화를 선도해 나가도록 하는데 그 설립 목적이 있습니다.

문화자원기록 전공은 한국 전통의 문화유산 및 오늘의 한국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추도록 학습하고 연구하여 문화유산을 문화자원으로 가공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문화 및 문화산업의 각 분야에 문화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재와 미래의 문화를 기획하고 만들어가도록 하는데 그 설립 목적이 있습니다.

연 구
관학/산학협동연구, 교수/학생/현장실무자의 협업적 연구, 컨설팅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젝트의 수행 등을 통해 실용학문으로서의 기록정보과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간다.
교 육
강력한 coursework, 프로젝트식 수업, 현장적응 인턴쉽 등을 통해 현상에 대한 논리적 분석 능력, 체계적인 문제해결능력, 기본에 충실하며 창의력을 겸비한 기록정보과학의 창조적 엘리트를 양성한다.
실 천
연구소, 시스템 실험실, 각종 연구실, 벤처기업을 활성화하여 기록정보과학의 현장을 견인한다.